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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L

TIL Day23

by 맛밤도토리 2024. 2. 13.

★ 오늘의 계획 ★

1. 아이템 리스트업 및 랜덤 생성 구현 (0% 진행)

2. 팀 과제 게임 컨셉 및 아이디어 회의 진행

3. (추가) UI 특강 청강

4. (추가) 베이직 세션 특강 청강

5. 팀 과제 에셋 반영

 

 

 

 

★ 오늘의 학습 키워드 ★

  팀원을 설득하기 / Json 과 데이터 저장  

 

1) 팀원을 설득하기

- 게임 컨셉을 정하기 전에 작업부터 진행하면서 컨셉을 정할 때, 이미 진행된 작업물들을 어떤 식으로 넣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약간의 의견 충돌이 있었다.

- 하지만, 컨셉도 정하고 아이디어도 서로 주고받으면서 서로가 서로를 설득하여 게임방식, 컨셉, 작업 진행 등등 더 소통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.

 

 

2) Json 과 데이터 저장

- 데이터 저장에는 PlayerPrefs 와 Json 방법이 있다.

- PlayerPrefs 는 코드 작성이 Json 보다 비교적 단순하고 쉽지만, string, int, float 3개의 자료형의 데이터만 저장이 가능하며, 1MB 정도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는 좋지만, 규모가 커질수록 사용하는데 한계점이 존재한다.

- Json 은 코드 작성에 약간 복잡함이 있지만, 배열을 저장할 수 있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

- Json 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JsonUtility.ToJson(변수);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.

- Json 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JsonUtility.FromJson(변수); 사용한다.

 

 

 

★ 에러 사항 해결 ★

1. Unity 에서 버튼을 만들었는데, 텍스트 위에서 버튼을 터치하면 터치가 안먹는 에러가 있다.

 → 해당 문제는 Unity 에서 캔버스로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Button UI 를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.

 → 또한, 디자인을 위해 Button UI 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, 투명 오브젝트에 Button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.

 

 

 

★ 내일의 계획 ★

1. 아이템 리스트업 및 랜덤 생성 구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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