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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기초

풍선을 지켜라 - 게임 구성 요소 만들기

by 맛밤도토리 2023. 12. 29.

★ 학습 목표 ★

1. 게임 화면 UI 만들기

2. 풍선 기본 애니메이션 만들기

3. 실드에 마우스 포인터 기능 추가하기

 

 

 

1. 게임 메인 화면 만들기

 1) 배경화면(파일명 : background) GameObject 만들기

 2) 풍선(파일명 : balloon) GameObject 만들기

 3) 실드(파일명 : shield) GameObject 만들기

 4) 타이머 (파일명 : timeTxt) Text UI 만들기

 

 

 

2. 애니메이션 만들기

 : 풍선 애니메이션은 [기본 애니메이션] 과 [터지는 애니메이션] 2가지를 만들어야 한다.

 

1) 기본 애니메이션 만들기

 : Project → Assets → Animations 폴더 생성 → Animations 오른쪽 버튼 클릭 → Create → Animation (파일명 : balloon_idle) 생성

 

기본 애니메이션은 계속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실행 시켜야 하기 때문에 balloon_idle Inspector 에서 Loop Time 을 체크한다.

 

2) 애니메이션 시간 설정하기

: balloon_idle 애니메이션을 클릭하고 Preview 오른쪽에 있는 빨간 점을 클릭한다.

: 원하는 시간대를 클릭하고 Hierarchy 에 있는 balloon Inspector 에서 Color 를 변경해준다.

 

 

 

3. 실드에 마우스 기능 추가하기

 : 실드를 마우스가 움직이는 대로 이동 하기 위해서는 마우스의 위치를 불러오는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.

 : Shield Script 를 만들어서 코드를 작성해야 하며, Shield Script 생성 후 Hierarchy 에 있는 Shield Scene 에 드래그해준다.

 

[Shield C# Script]

void Update()
{
    Vector3 mousePos = Camera.main.ScreenToWorldPoint(Input.mousePosition);
    transform.position = new Vector3(mousePos.x, mousePos.y, 0);
}

[설명]
  Vector3 mousePos = Camera.main.ScreenToWorldPoint(Input.mousePosition);  
: mousePos 는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이다.
: Screen(게임화면) 안에서 mouse의 위치를 확인해준다는 의미이다.

  transform.position = new Vector3(mousePos.x, mousePos.y, 0);  
: transform 에 있는 position x와 y값을 mousePos 위치의 값으로 저장한다.